top of page

11/16/25

요즘 요한복음 12장에 나오는 내용으로 커피브레이크를 나누고 있다. 요한복음 12:40절에서 예수님은 이사야 53:1절을 인용하신다.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라는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큰 표적을 말한다. 예수님께서 왜 이 말씀을 하셨는가? 예수님 당시에 살던 사람들이 예수님이 전하는 하늘의 복음과 하늘의 행적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이 말씀을 하신 것이다. 

이사야 6:8-10절을 보자.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9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10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하건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시기로,” 이사야가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았을 때, 받은 말씀이다. 

그 말씀은 무엇인가? 이사야 6:8-10절은 이사야가 전하는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지 않았을 것을 미리 예시적으로 주신 말씀이다. 이사야는 어떠한 마음이 들었을까? 자신이 열심히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적 예시의 말씀을 들었다. 이것은 시작하기도 전에 좌절하게 만들고, 힘이 빠지게 만들고, 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지게 만들 수 있는 그런 말씀이다. 때론 우리 앞에도 이런 경우를 막닫드릴때가 있다. 열심히 하는데, 변화가 없다. 어려움이 다가오는데 피할수가 없다. 힘이 빠지는데, 힘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우리 가운데 여러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교회 사역 가운데서도 이런 일들은 종종 발견되고,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모든 것을 포기하고, 멀리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하는가? 어짜피 해야 소득이 없고, 열매가 작고, 우리의 노력에 비해서는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니, 하지 말아야 하는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아니다. 요한복음 12:41절을 보자.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놀랍게도 이사야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았다고 요한이 기록한다. 그렇다. 이사야가 그렇게 실망이 되고, 좌절이 되는 가운데서도, 굳건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패악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영광을 본다는 것은 우리의 삶 자체를 온전하게 변화시키는 근원이 된다. 성령에 의해서 믿는 자들은 다 그리스도의 영광을 본 자들이다.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지 못했다면, 아직 거듭난 자가 아니다. 왜인가?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자들이 다 그리스도의 영광을 본 자들이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영광은 세상의 영광과 사람들의 영광을 능히 이기는 최고의 영광이다. 요한복음 12:42-43절을 보자.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당신은 지금 어떤 것을 보고 있는가? 우리의 눈은 무엇인가를 항상 본다. 항상 보는 것이 세상과 사람의 영광이라면, 그리스도의 영광은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만약 그리스도의 영광을 본다면, 또한 당신은 그리스도의 영광 스러운 십자가를 보게 될 것이고, 예수님의 말씀처럼 그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라 살게 될 것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밸리중앙장로교회_밸리한인교회

15204 Plummer St. North Hills, CA 91343  

Tel: 213-255-8833

주일예배: 오전 11:00

수요예배: 오후 7:30

​새벽기도회: 화-토, 오전 5:30

©2025 by 밸리중앙장로교회 | Valley Korean Central Presbyterian Church

  • Youtube
bottom of page